[치과마케팅] 온라인마케팅 왜 해야 할까? 효과가 있을까?
[치과마케팅] 온라인마케팅 왜 해야 할까? 효과가 있을까?
  • 덴탈iN
  • 승인 2019.07.17 09:28
  • 호수 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길동 원장은 치과에 점점 신환이 줄어가면서 본인의 치과도 마케팅을 해야 할지 고민에 빠진다. 주변의 치과들은 홈페이지뿐만 아니라 블로그, 인스타그램도 열심히 운영하는 반면, 본인의 치과는 온라인마케팅에 별로 신경을 쓰고 있지 않기 때문에 신환이 줄어드는 이유가 온라인 마케팅 때문이라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블로그는 한 번도 해 본 적이 없고, 인스타그램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다.
또한 마케팅 회사를 알아보려고 하는데 너무 많은 마케팅 회사가 있어서 어느 회사를 선택해야 할지, 마케팅 비용을 얼마나 써야 할지 머리만 점점 아파온다.
이러한 원장들을 위해서 온라인마케팅의 가장 기본적인 부분부터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Q. 온라인마케팅 왜 해야 할까? 효과가 있을까?
요즘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떤 상품을 구매하기 전, 혹은 어떤 서비스를 선택하기 전에 인터넷을 검색해 꼼꼼히 따져보고 최종적인 결정을 내린다. 이것은 중요한 선택을 내려야 하는 경우일수록 이러한 경향이 더욱 높아진다.
본인이 다녀야 하는 치과를 선택해야 하는 경우가 그러하다. 우리 동네에 있는 치과를 한 군데, 한 군데 다 다녀보면서 따져 볼 수가 없기 때문에, 인터넷에 나와 있는 정보를 토대로 따져보고 판단해 본인이 진료 받을 치과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이때, 인터넷에 치과를 검색하는 사람들의 키워드 검색 패턴은 크게 2가지로 나뉜다.

1. 소개나 우리 동네에 있는 치과 간판들을 보고 여러 치과 이름을 알게 됐을 경우
이 경우에는 ‘소개를 받은 각 치과 이름’ 또는 ‘우리 동네의 여러 치과의 이름’인 ‘A치과’, ‘B치과’, ‘C치과’ 를 각각 검색해 볼 것이다. 이때 인터넷에 노출돼 있는 내용이 검색을 하는 사람에게 좋은 느낌을 줄 수 있게끔 치과의 홈페이지, 블로그, 인스타그램을 깔끔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마케팅을 ‘브랜딩 위주의 마케팅’이라고 한다. 우리 치과의 이미지와 느낌을 심미적으로 표현하고, 꾸준히 체계적으로 관리해 검색하는 사람들에게 신뢰감을 높이고 우리치과를 선택할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마케팅이다.

2. 인터넷에서 우리 동네에 어떤 치과가 있는지 알아보고 치과를 선택하려는 경우
이 경우에는 ‘동네명+치과’, ‘동네명+진료명’ 등으로 검색을 한다. 예를 들면 ‘강남치과’, ‘강남임플란트’, ‘강남치아교정’ 등의 식이다. 이런 키워드로 검색을 했을 때 우리치과가 노출되게 하는 마케팅을 ‘상위노출 위주의 마케팅’이라고 한다. 검색한 사람들은 상위노출된 치과중에서 마음에 드는 몇 개의 치과를 선택해 다시 A치과, B치과, C치과를 검색해 보기 때문에 위에서 언급한 ‘브랜딩 위주의 마케팅’이 잘 준비돼 있어야 더욱 효과를 볼 수 있다.


Q. 마케팅 회사를 꼭 써야 할까? 비용은 얼마나 들까?
치과 내부에 온라인마케팅을 전문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전문가 인력이 있다면, 치과 내부에서 관리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아무리 마케팅 회사에 의뢰를 해서 맡긴들 치과 내부에서 치과의 일상을 자연스럽게 녹여내면서 콘텐츠를 올리는 것이 검색하는 사람들에게 더욱 잘 어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그 전문가는 아래 3가지 요건을 충족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1. 블로그, 인스타그램 등에 게시되는 콘텐츠를 심미적으로 보이게끔 작업을 할 줄 알아야 한다(디자인 작업을 잘해야 한다).
2. 블로그, 인스타그램의 컨텐츠를 꾸준히 제작해 체계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3. 온라인마케팅의 구조를 잘 알고 있어야 한다.
4. 의료법 위반에 대한 내용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
현실적으로 이런 사람을 고용하려면 비용이 훨씬 많이 들기 때문에 마케팅 회사에 적절한 도움을 받아가며, 우리 치과의 일상에 대한 콘텐츠는 치과 내부에서 해결하는 방식이 이상적이다.
위에서 설명한 ‘브랜딩 위주의 마케팅’은 병원마케팅을 전문적으로 하는 회사의 경우, 월 100만원 이상부터 출발하는 경우가 많다.
‘상위노출 위주의 마케팅’은 대부분 ‘최적화 블로그’로 불리는 레벨이 높은 블로그를 이용해 마케팅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보통 월 300만원 이상부터 출발한다고 보면 된다.

Q.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의료법을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치과마케팅은 의료법이라는 틀 안에서 진행을 해야 하므로 의료법을 꼭 준수해야 하는데, 의료법 위반인줄 알지만 ‘다른 사람들이 다 하니깐 그냥 해도 되겠지’라는 식으로 마케팅을 진행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예를 들면 ‘환자 후기’ 포스팅을 올리는 행위다. 효과면에서 따지면 어떤 마케팅보다 뛰어나지만 ‘후기 포스팅’은 환자가 실제로 우리 치과에서 진료를 받고 갔어도 게시하면 안되는 명백한 의료법 위반 행위이다.
지금 당장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진행한 의료법을 위반한 마케팅은 나중에 큰 독이 돼 돌아오기 때문에 꼭 의료법을 준수하는 마케팅을 진행해야 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마케팅 회사를 선택할 때 의료법을 잘 알고 있고, 주의를 기울이는 회사를 선택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