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 턱관절 One-Day 세미나 흥행 폭발!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 턱관절 One-Day 세미나 흥행 폭발!
  • 박천호 기자
  • 승인 2019.08.08 14:39
  • 호수 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톡스 주사요법 집중 강의 및 즉석 시연 … 10월 12일 앵콜세미나 개최

지난달 28일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지하 1층 제2강의실에서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가 주회한 김욱(의정부TMD치과) 원장 초청 ‘2019년 제4회 턱관절장애, 이갈이,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 임상 완전정복을 위한 One-Day 앵콜 세미나’가 개최됐다.

이번 세미나는 사전등록한 개원의, 봉직의, 공보의, 군의관, 전공의 등 1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김욱 원장은 △턱관절장애의 진단 및 치료 △교합안정장치요법 △보험청구 △이갈이의 진단 및 치료 △보톡스 주사요법 등 각 주제별로 열띤 강의를 펼쳐 참가자들로부터 큰 박수를 받았다.

300만원 이상 비급여 진료수입 증가
먼저 턱관절장애의 진단 강의에서는 24년차 구강내과 전문의로서 본인의 임상 노하우를 공개했다.

실제로 이날 김욱 원장은 개원의가 할 수 있는 2019년 턱관절장애의 진단, 치료 및 보험청구를 위주로, 오늘 배워서 내일부터 임상에 적용하고 월말부터 보험청구 할 수 있는 유익한 내용들을 다뤘다.

김욱 원장에 따르면 이번 교육의 목표는 턱관절장애와 관련해 그동안 진단, 치료, 보험청구 하지 않았던 치과의사도 기초적 수준의 진료 및 청구를 가능하게 하기 위함이다.

김욱 원장은 “치과를 찾는 턱관절장애 환자를 대상으로 덴탈 파노라마, TMJ 파노라마, TMJ Dental CBCT를 촬영, 측두하악장애분석검사 등을 시행해 진단 및 치료계획을 결정하고, 주 1회 분사신장법 등 기본적 처치와 투약 처방만해도 보험청구가 매월 50만원 이상 증가할 수 있다”며 “특히 측두하악자극요법 실시인정기관 자격을 취득한 후 주 2~3회 물리치료를 시행한다면 월 1백만원 이상 보험청구액이 증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턱관절 어드밴스 실습코스 등을 이수하고 턱관절장애 및 이갈이 치료를 위한 교합안정장치(자보수가 72만원)나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 치료장치(일반수가 1백만원 이상), 근육장애, 두통, 이갈이 치료 목적 및 안면주름 개선 등 미용 목적의 보톡스 주사요법(일반수가 15만원)을 적극적으로 진료한다면 월 2~300만원 이상 비급여 진료수입 또한 증가된다”고 참가자들에게 말했다.

그러면서 “최근 턱관절연수회가 늘어나면서 동시에 턱관절장애 보험청구가 개원가의 블루 오션으로 급부상하고 있지만, 2018년 12월 현재 물리치료 인정기관의 수는 2,800개으로 전국 18,000개 치과 병·의원중 약 15%에 육박하는 등 급증하고 있지만 아직도 절반에 이르지는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전체 치과계의 분발을 촉구했다.

 


‘교합안정장치요법’ 노하우 공개
오후에는 턱관절장애, 이갈이 치료를 위한 교합안정장치요법에 대한 강의가 진행됐다.

김욱 원장은 교합안정장치 및 전방위치교합장치의 용례, 장착 및 교합조정 방법, 사용 시 주의사항에 대한 자신만의 노하우를 공개했다.

이와 함께 교합안정장치,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 구강내 장치, 투명교정장치, 치아 미백용 장치, 임플란트용 스텐트 등 다양한 기공물을 자체 치과 기공실에서 직접 제작할 수 있는 독일제 Biostar 기공장비의 사용법에 대한 유용한 동영상 강의를 진행했다.

특히 정밀 임플란트 수술을 위해 도입한 기존 Dental CBCT 장비를 활용해 턱관절 주사요법의 임상적 정확성과 성공률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는 ‘Dental CBCT-guided TMJ Injection(덴탈콘빔 CT 유도하 턱관절 주사요법)’, ‘습관성 탈구 환자 치료를 위한 외측익돌근내 보툴리눔 독소 주사요법 및 Coronoid Impeding Splint(오훼돌기 방해를 이용한 탈구방지장치)’ 등 최신 의료술식을 소개해 주목 받았다.

 


치료 및 미용 목적 주사요법 즉석 시연
보험교육 시간에는 최근 개원가의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 턱관절장애의 보험청구 교육 및 측두하악장애자극요법 실시인정기관 신청 절차에 대해 상세히 안내했다.

김욱 원장은 “최근 일부 한의원 및 이비인후과 등의 턱관절장애 및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환자들에 대한 무분별한 구강내장치 시술이 국민 보건상 심각한 위해가 되고 있다”고 경고하면서 “치협 차원의 법적 조치나 대국민 홍보와 더불어 대부분의 치과에서 턱관절장애에 대한 1차적 진료가 가능한 환경을 시급히 조성하는 것이 보다 근본적이고도 올바른 해결방법”이라고 주장했다.

김욱 원장의 강의 후에는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김욱 원장과 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 소속 구강내과 전문의인 김재홍, 남진우, 손병진, 김성헌 원장 등이 현장에서 △이개측두신경전달마취 △턱관절장애 △근막통증 △이갈이 △두통 환자에 대한 치료 목적의 교근 △측두근 △흉쇄유돌근 △승모근에 대한 보툴리눔 독소 주사요법 등과 함께 △Gummy Smile △안면 주름 개선 등 미용 목적의 주사요법 시연을 진행해 큰 관심을 받았다.

이날 참가자들에게 배포된 강의록에는 △표준화된 측두하악장애 분석검사지 △별도서식의 TMJ Dental CBCT 판독소견서 △턱관절장애, 두통, 이갈이에 대한 설문지 △간이인성검사, 교합안정장치, 보톡스 주사요법 시 주의사항 △운동요법 △측두하악관절 자극요법 인증기관 신청서 및 신청절차 안내 △김욱 원장이 경기도치과의사회 회보에 지난 4년간 연재했던 턱관절장애 증례 및 보험청구에 대한 원고 등의 자료들이 수록돼 있다.

한편, 이번 세미나는 10월 12일 서울대치과병원에서 다시 한번 개최된다. 기타 자세한 문의는 전화(02-6956-2804)나 문자(010-6439-1005)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