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영역서 Digital Transformation의 적용법 ‘공유’
교정영역서 Digital Transformation의 적용법 ‘공유’
  • 박천호 기자
  • 승인 2018.11.05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교정치과의사회, ‘2018 학술대회’ … 3차원디지털교정연구회 통합 체결

 

대한디지털교정치과의사회(회장 백철호, 이하 디지털교정학회)가 ‘Digital Transformation in Orthodontics’를 주제로 지난달 28일 서울대치과병원 8층 강당에서 ‘2018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산업전반에 걸쳐 화두가 되고 있는 Digital Transformation이 교정영역에는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7명의 국내·외 유명 연자들의 지견을 듣는 자리였다.


먼저 해외연자로 Dr. Ramon Mompell이 나서 ‘When the analogue world meets the digital revolution in orthodontics’를 연제로 디지털 교정에 대한 최신지견을 밝혀 주목받았다.
이어 김윤지(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교수는 ‘교정치료를 위한 CBCY 촬영, 과연 안전한가?’를 연제로 CBCT로 발생하는 추가적인 방사선 피폭에 대해 장기적 효과를 정량화해 발표했다.


또한 배기선(선부부치과) 원장은 ‘3D Printing이 가져올 디지털 교정치료의 미래’를 연제로 3D 프린터를 이용해 빠르고 정확한 치아배열을 이룰 수 있는 환자 맞춤형 3D 프린팅 브라켓, 치료계획 단계의 디지털 셋업을 이용해 마무리 치료를 효율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Finishing Jig 등 3D 프린팅을 이용해 교정치료의 확장성을 가져오고자 하는 다양한 시도들의 임상적용 가능성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이날 디지털교정학회와 3차원디지털교정연구회(회장 백승학)가 양회 통합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양 학회는 급격히 발전하고 있는 디지털 교정분야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발전 방향을 주도하며, 세계 디지털 교정계의 핵심 연구로 발전할 수 있는 양적, 질적 기반을 확보하기 위함을 목적으로 하나의 연구회로 통합하기로 한 것이다.


디지털교정학회는 디지털 교정의 임상적용과 치료향상에 도움이 되는 연구를 하며, 교정치과의사들에게 발전하는 디지털 기술에 대한 교육과 함께 디지털 임상적용 기준을 연구 및 제시하고자 설립된 학술단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