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관절장애’ 새로운 블루오션 ‘자리매김’
‘턱관절장애’ 새로운 블루오션 ‘자리매김’
  • 박천호 기자
  • 승인 2018.11.26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욱 원장 턱관절장애·이갈이·수면무호흡증 임상 및 보험청구 23년 노하우 전수

지난 18일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지하 1층 세미나실에서 김욱(TMD치과) 원장 초청 턱관절 치료 One-Day 세미나가 개최됐다.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 주최로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번 세미나에서 김욱 원장은 턱관절장애, 이갈이, 수면무호흡증의 완전정복을 위한 자신만의 23년 임상 노하우를 여과 없이 공개해 큰 호응을 얻었다.

 

월 보험청구액 2백만원 이상

턱관절장애의 진단을 주제로 열린 1교시에 김욱 원장은 이번 교육의 목표는 턱관절장애에 대해 진단, 치료, 보험청구를 하지 않았던 일반의들도 기초적 수준의 진료 및 청구가 가능하게 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하면서 정형외과나 한의원으로 잘못가는 턱관절장애 환자가 치과로 오는 환자 수의 5~10배인 현재 상황에서 덴탈 파노라마, TMJ 파노라마, TMJ 덴탈 콘빔 CT를 촬영, 판독하고 측두하악장애분석검사를 시행해 진단 및 치료계획을 결정하고, 1~2회 분사신장법 등 기본적 처치와 투약 처방만 해도 보험청구가 매월 50~1백만원 이상 증가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측두하악자극요법 실시인정기관 자격을 취득한 후 주 2~3회 물리치료를 시행한다면 월 2백만원 이상 보험청구액이 증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최근 턱관절연수회가 흥행하면서 턱관절장애 보험청구가 개원가의 블루 오션으로 급부상하고 있는데, 201811월 현재 물리치료 인정기관의 수는 2,500개 이상으로 많이 늘었지만 전국 17,000개 치과 병의원중 약 15%에 불과하다면서 개원가의 분발을 촉구했다.

특히 해당 시간에는 Autopsy Video 강의로 턱관절내장증의 병태에 대한 청중의 이해를 도왔고, 측두하악장애분석검사 작성 요령 및 증례에 대해 소개했다. 이어 파노라마 영상뿐만 아니라 임플란트 수술 목적으로 최근 급속히 보급되고 있는 덴탈 콘빔 CT를 턱관절진단과 치료에도 적용해 촬영할 때 유용한 판독사항 및 자신이 지난해 개발한 간편한 별도서식의 턱관절 CT 판독소견서의 최신 개정판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주사요법 즉석 시연 참가자 자신감

2교시 턱관절장애의 치료강의에서는 적외선, 저출력 레이저, 초음파, 전기 등 각종 물리치료 방법 및 분사신장법, 고착해소술, 탈구의 비관혈적 정복술 등에 대한 상세한 소개와 임상 적용 시 주의사항에 대한 교육이 진행됐다.

이와 함께 일반의에게는 생소한 턱관절 블록(이개측두신경 전달마취)에 대해 강의했는데 일시적 안면 마비 합병증을 최소화하면서 환자의 통증이나 긴장을 차단해 고착 해소나 탈구 정복 시 도수정복의 성공률을 극대화하는 임상적 노하우를 전수했다.

3교시에는 턱관절장애, 이갈이 치료를 위한 강력한 무기인 교합안정장치요법에 대한 강의가 이어졌으며, 4교시에는 턱관절장애, 근막통증, 두통, 이갈이 등 악안면 영역의 치료와 안면 주름 개선 등 미용 목적의 보툴리눔 독소 주사요법에 전반적 강의 및 즉석 시연을 통해 참가자들의 주사요법에 대한 자신감을 높여줬다.

마지막 시간에는 코골이 및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의 진단 및 치료, 교정, 양악전진수술, 구강내장치 증례에 대한 강의가 이어졌는데, 최근 구강내과 뿐만 아니라 교정, 소아치과, 구강외과 등 치과계 전반에서 임상적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 수면무호흡증의 효과적 치료방법인 MAD(하악전방위치장치)에 대한 상세한 강의가 진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