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보험] TMD 관련 환자 치료 시 적용되는 치과보험
[치과보험] TMD 관련 환자 치료 시 적용되는 치과보험
  • 덴탈iN 기자
  • 승인 2021.06.11 13:06
  • 호수 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치과건강보험협회
조은주 공인강사

이번 호에서는 TMD 관련 질환 치료 시 적용되는 부분에 대해 Q&A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1. 환자가 턱관절통증을 호소하며 내원했습니다. 파노라마 촬영과 약 처방 가능한가요?

A1. . 턱관절을 호소하는 환자의 경우 파노라마 일반촬영과 특수(악관절) 촬영을 하게 되는데 이때 촬영한 사진 모두 산정 가능합니다.

또한 약처방도 가능합니다. 이때 적용되는 상병으로는 턱관절에 관련된 상병이 적절합니다.

 

Q2. 측두하악장애분석검사를 하는 경우 검사지는 어떤 항목이 포함되어 있어야 하나요?

A2. 측두하악장애를 정밀진단하기 위해서는 표준화된 도구(검사지)를 이용해야 하며 검사지에는 악운동측정분석검사, 악관절촉진검사, 구강내교합검사, 저작근촉진검사 등이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때 치과의사가 직접 실시하고 분석하는 경우에 한하여 치료 기간 중 1회만 산정 가능합니다.

 

Q3. 측두하악관절자극요법은 물리치료 장비만 구입하면 바로 청구 가능한가요?

A3. 아닙니다. 해당 항목의 치료를 실시할 수 있는 일정한 면적의 해당 치료실과 실제 사용할 수 있는 장비를 보유하고 있는 요양기관에서 물리치료 인증기관으로 등록 신고 되어 있어야 합니다.

또한 안면 동통분야 교육을 이수한 치과의사가 측두하악장애분석검사(-904)에서 측두하악장애로 진단된 환자에게 직접 실시하고, 그 결과를 진료기록부에 기록한 경우에 산정 가능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한 청구사례 첨부 ]

[참고] 시설·장비·인력 신고 없이 실시한 측두하악관절자극요법 불인정

(청구사례)

·연령: 66/(외래 1)

·상병명: 턱관절내장증

·청구내역

[기본진료료] 1 재진진찰료 1*1*1

[처치및수술료] 38 측두하악관절자극요법[1일당] 1*1*1 조정

[신고현황] 측두하악관절자극요법기관:

측두하악 시술자:

(심사결과)

·특수운영현황 신고 내역에 측두하악관절자극요법 기관으로 미신고 및 안면동통분야
교육 이수한 치과의사 미신고되어 측두하악관절자극요법 인정하지 아니함

(관련근거)

·건강보험 행위 급여·비급여 목록표 및 급여 상대가치점수1편 제10장 치과 처치 ·수술료 38 측두하악관절자극요법

: 해당항목의 치료를 실시할 수 있는 일정한 면적의 해당 치료실과 실제 사용할 수
있는 장비를 보유하고 있는 요양기관에서 안면 동통분야 교육을 이수한 치과의사가
측두하악장애분석검사 (-904)에서 측두하악장애로 진단된 환자에게 직접 실시하
고 그 결과를 진료기록부에 기록한 경우에 산정한다.

(개최 시행 일자) 2015-06-04

 

 

Q4. 측두하악장애분석검사 후 초음파치료와 전기자극치료를 이용한 2가지 물리치료와 분사신장치료를 시행했어요. 모두 당일에 산정 가능한가요?

A4. . 물리치료라 함은 측두하악관절자극요법에 해당하는 치료로 볼 수 있습니다. 측두하악장애분석검사 후 측두하악관절자극요법은 해당 항목에 맞게 모두 1일 산정 가능합니다.

시행한 물리치료 중 초음파치료는 측두하악관절자극요법 중 가.악관절단순자극요법에 해당하는 치료이며, 전기자극치료는 나. 악관절자극요법에 해당하는 치료입니다.

그리고 함께 시행한 기화냉각제 분사를 통한 분사신장치료도 함께 산정 가능합니다.

 

[참고] 측두하악관절자극요법 산정 기준 (2021년 기준)

분류

번호

분류

점수

비용

()

-38

측두하악관절자극요법[1일당]

 

 

U2381

.악관절단순자극요법

:표층열치료, 심층열치료, 한냉치료 등을 포함한다.

36.79

3,200

U2382

.악관절전기자극요법

:경피적 전기신경자극치료, 저주차자극요법, Myomonitor, SSP 등을 포함하되 Myomonitor 시 사용된 재료대는 소정점수에 포함되어 별도 산정하지 아니한다.

59.05

5,130

U2383

.악관절복합자극요법

:측두하악장애운동요법, 재활저출력레이저치료, 자기체어치료, 이온삼투요법, 근막동통유발점 주사자극치료 등을 포함한다.

70.90

6,240

 

[예시1- 이해를 돕기 위한 진료 기록 & 덴트웹 프로그램 청구 화면 ]

 

Q5. 사랑니 발치 도중 턱이 빠져서 턱을 제 위치 시킨 경우 보험 청구 가능한 항목이 있을까요?

A5. . 치과치료 도중 턱이 빠져 제위치 시킨 경우 청구가 가능한 항목은 악관절탈구비관혈적정복술로 S03.0 하악의 탈구 상병으로 산정 가능합니다.

이 경우 악관절고착해소술로 산정하는 경우가 있는데 악관절고착해소술은 과두 걸림이 있는 경우 입이 안 벌어질 때 치과의사가 하악을 하방으로 신연시켜 전방으로 변위된 관절원판을 정복시켜 주는 경우 산정 가능합니다.

진료행위에 일치하는 항목으로 기록하시고 청구하시면 되겠습니다.

[예시2- 이해를 돕기 위한 진료 기록 & 덴트웹 프로그램 청구 화면]

TMD관련 환자가 증가하고 있는 요즘 턱관절 물리치료 인증기관이 아니여도 TMD관련 보험 청구 가능한 항목들이 있으니 정확한 진단을 위한 검사와 진료행위에 잘 숙지하셔서 놓치지 마시고 청구하시길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