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보험] 치근단 촬영과 동시촬영의 차이
[치과보험] 치근단 촬영과 동시촬영의 차이
  • 덴탈iN 기자
  • 승인 2019.02.22 10:25
  • 호수 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에서는 육안으로 확인하지 못하는 치아 속 구조나 치조골 상태 확인으로 올바른 진단과 진료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방사선 촬영을 진행합니다. 이번호에는 방사선 촬영 중 치근단 촬영과 동시촬영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근단 촬영의 경우 치아의 내부 또는 치조골 등을 관찰하는 데 가장 유용한 방사선 사진이며 근관치료, 치주치료, 외과치료 등 일반적인 치과치료에 모두 산정 가능합니다.또한 정확한 진단을 위해 동일 부위를 동일 목적으로 2매 이상 촬영한 경우에는 동시촬영으로 산정하며 별도의 책정된 수가로 적용하여야 합니다.치근단 동시촬영 시 최대 5매까지는 촬영 및 판독료 산정이 가능하며, 6매부터는 아날로그 촬영장치를 사용한 경우 필름 재료대는 산정 가능합니다.

                                              ▲두 번에 청구 프로그램-치근단 동시촬영

치근단 촬영 시 같은 부위에 2장을 촬영했다하더라도 촬영한 목적에 따라 다르게 적용하여야 합니다.

치근단 촬영과 동시촬영을 진료사례를 통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Case 1 >

                                            ▲두 번에 청구 프로그램-치근단 각각 촬영

첫 번째 진료사례의 경우 환자분이 저작 시 통증으로 내원하여 근관치료 전 진단 목적으로 치근단 촬영 1장을 촬영하였고, 근관치료 중 근관장 길이 측정을 목적으로 치근단을 1장을 촬영하였습니다. 이 경우는 치근단 촬영 목적이 다르기 때문에 각각 1장씩 총 2장으로 산정 가능합니다.
                                                                < Case 2 >

                                          ▲두 번에 청구 프로그램-치근단 동시촬영

두 번째 진료사례의 경우 중학생 환자분이 #13 미맹출로 인해 내원하여 맹출 방해요인인 치아종 유무로 치근단 1장을 촬영하였고, 치아종의 정확한 위치 확인을 위해 각도를 달리하여 재촬영하였습니다. 이 경우는 동일한 목적으로 동일 부위를 촬영하였으므로 치근단 동시촬영으로 산정하여야 합니다. 
                                                               < Case 3 >

▲두 번에 청구 프로그램-치근단 각각 촬영

세 번째 진료사례의 경우 치아파절로 내원하여 진단 목적으로 치근단 1장을 촬영하였고 당일 발수근충 후 근관충전 확인 위해 치근단 1장을 촬영하였습니다. 이 경우도 첫 번째 진료사례와 같이 치근단 촬영 목적이 다르기 때문에 각각 1장씩 총 2장으로 산정 가능합니다.

위 치근단 사진은 #35 #36 인접면 우식 확인으로 촬영하였으나 디지털 센서 위치 오류로 정확한 판독이 어려워 재촬영한 경우입니다.
이와 같이 촬영 부주의나 술자의 촬영기술부족으로 재촬영을 한 경우에는 동시촬영으로 산정 불가하며 재촬영에 소요된 비용은 요양기관에서 부담하여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치근단을 촬영한 목적과 판독 소견을 진료기록부에 정확하게 기록하는 것이 중요하며 동시촬영을 산정하는 경우에는 내역설명도 기재하여 청구하시기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