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구협, ‘구구락락 9988’ 요양병원 현장서 큰 호응
치구협, ‘구구락락 9988’ 요양병원 현장서 큰 호응
  • 이현정 기자
  • 승인 2023.07.05 15:27
  • 호수 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기요양기관 종사자 대상 교육 등 실시

사단법인 대한치매구강건강협회(회장 임지준, 이하 치구협)가 국민건강보험공단 서울강원지역본부와 함께 추진 중인 노인 구강건강증진 사업 구구락락 9988: 입이 즐거워야 99세까지 건강이 요양원과 종사자들의 호응 속에 본격화하고 있다.

치구협은 덴오믹스가 후원한 구강 전문 프로바이오틱스 바이오가이아’ 150개 등 총 2개월 분을 지난 622일 서울요양원에 전달한 데 이어 626일에는 국민건강보험공단 마포치매전문교육장에서 장기요양기관 종사자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했다.

먼저 치구협은 서울요양원에 바이오가이아를 전달하고, 제품 사용의 교육을 실시했다.

요양원 입소 환자 대다수가 구강관리에 어려움이 있고, 고령 및 다양한 약제 복용 등의 이유로 각종 치과질환, 구강건조, 구취로 고통을 겪고 있음에 따라 구강 내 유익균 증가, 유해균 감소 효과로 환자들의 구강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길 기대했다.

또한 626일 실시된 교육에는 장기요양기관 종사자 50여 명이 참석해 노년기 구강관리에 대한 내용을 경청했다.

생명의 시작과 끝, 구강건강의 중요성을 주제로 한 이번 교육에서는 치매 및 장기교양환자의 특성과 다양한 구강관리방법을 다뤘다. 참석자들은 이론뿐만 아니라 실제 환자 구강관리에 많은 도움이 됐다고 평가했다.

치구협 관계자는 요양원을 비롯한 장기요양기관 입소 어르신들에게 구강건강관리는 매우 중요하지만 중요성에 비해 교육의 기회가 부족하다면서 “‘구구락락 9988’ 사업을 계기로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구강보건교육의 수요에 맞춰 장기요양기관 구강교육단 출범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치구협은 구강건강 관리의 사각지대에 놓인 치매, 장기요양환자들과 치과/구강전문업체의 후원을 연결하는 가교역할을 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필요한 물품이 적재적소에 전달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물품 후원을 희망하는 업체 또는 기업은 치구협( kado301@naver.com)으로 연락하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