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히트상품] 하빌리스테크놀러지, 디지털 룰러 ‘신비’
[2023 히트상품] 하빌리스테크놀러지, 디지털 룰러 ‘신비’
  • 이지영 기자
  • 승인 2023.12.29 11:58
  • 호수 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저인터뷰] 디지털 룰러 신비사용하는 만안치과 나승목 원장

근관치료 과정의 어려움 신비가 편하게 해결해줬어요

디지털 룰러가 정말 편해요. 아날로그 눈금자로 파일 길이를 측정하다보면 치과의사의 진료 특성상 시력이 빨리 저하되기도 하거든요. 디지털 룰러로는 눈이 편하게 진료할 수 있어요. 어디 이뿐인가요. 요즘처럼 감염 관리가 중요한 시대에는 파일이 근관에 들어갔다 나오는 과정의 안전도 생각해보게 되는데, 디지털 룰러가 있으니 이런 우려가 없어요

나승목(만안치과) 원장은 파일 길이를 디지털로 정확하게 측정하는 디지털 룰러 신비의 유저다. 그는 신비의 초기 개발단계부터 개발자 하상윤 원장과 의견을 나누며 디지털 룰러의 완성도를 높이는데 관심을 가져왔다.

나 원장은 대한치과의사협회 부회장을 지낼 당시 감염관리 파트를 담당했는데, 파일이 근관을 오가는 과정에서 감염 문제를 생각해봤다면서 이런 고민을 하던 중 하상윤 원장을 만나 신비개발에 관한 이야기를 들었는데, 디지털로 진료가 실제 편리해지면서도 이런 우려들을 없앨 수 있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신비는 시력 저하에 따른 불편을 획기적으로 덜 수 있는 제품이라며 시력 저하를 보완하기 위해 루페나 안경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파일 길이 측정 시 디지털 룰러를 사용하면 눈에 부담을 주지 않고, 0.1mm 단위로 정확하고 편리하게 측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나 원장은 눈금자에서 디지털로 변화를 이끈 신비혁신이라고 평가했다.

근관치료 과정에서 치과의사가 겪는 불편함을 정확하게 캐치해 진료를 편하게 하면서도, 치과에 대한 신뢰를 높일 수 있는 효과까지 고려한 섬세함이 돋보이는 제품이라는 평.

나 원장은 버튼으로 길이를 측정할 때 음성이 함께 흘러나온다면서 환자들이 이 치과는 신경치료를 하면서 더욱 정확하게 할 수 있는 기구를 사용하는구나라고 생각하며 치과진료를 더욱 신뢰하는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특히 0.1mm 단위의 측정은 치료의 질을 높이는데도 매우 용이하다.

그는 “0.1mm까지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고, 이에 따라 술자 입장에서는 더 정확하게 진료를 한다는 자긍심이 생긴다면서 작은 기구 하나를 바꿔서 0.1mm조차도 정확하게 진료하는 임상가라는 자부심과 근관치료 과정을 음성으로 확인하는 환자의 신뢰까지 더해져 치과경영에도 상당히 도움을 받는다고 설명했다.

나 원장은 대부분의 치과의사들이 손가락에 끼워 사용하는 눈금자에 적응이 돼 있다보니 신비로 바꿔보는 것을 망설일 수 있지만, 몇 번 사용하면 금세 적응할 수 있을 것이라며 습관을 바꾸는 게 조금 어색할 뿐 신비에 근관치료 파일을 넣고 누르면 빠르고 정확하게 측정하고, 진료할 수 있다고 밝혔다.

특히 나 원장은 디지털 룰러 신비의 도입은 치과진료의 디지털화 흐름에 따라 앞으로 대세가 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그는 현재 치과진료뿐 아니라 사회 전 영역에서 디지털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면서 특히 1인 치과에서는 정부의 규제가 심해지고, 진료수가 역시 무한정으로 올릴 수 없는 환경에서 효율적인 진료를 위해 디지털을 도입하려는 움직임이 늘 것이라고 내다봤다.

 

[유저인터뷰] 디지털 룰러 신비사용하는 신세계치과 이재윤 원장

“‘신비가 있으니 작은 길이 변화도 정확하게 알 수 있죠

“‘신비의 정밀함이 임상의 퀄리티를 바꿉니다. 작은 길이 변화까지도 인지할 수 있으니까요”.

포항 신세계치과 이재윤 원장은 치과보존과 전공의 시절 석사논문을 같이 발표했던 하상윤 원장(신비 개발자)과의 인연으로 디지털 근관파일 측정기 신비를 처음 접했다.

근관치료를 할 때 매우 정밀하게 측정값을 얻을 수 있는 디지털 룰러 신비의 매력에 빠져 지금은 무엇보다 아끼는 장비가 됐다.

이 원장은 리엔도 케이스도 제법 많아 근관 변이에 따른 길이 변화에 예민한데, 이런 케이스에서도 신비를 가볍게 누르기만 하면 작은 길이 변화도 쉽고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어 편리하다고 호평했다.

또한 그는 “‘신비는 치과의사의 사용 편의를 고려하면서도 엣지있게 디자인돼 근관치료를 더욱 즐겁게 만든다면서 시술 동작이 예민해서 주변환경이 조용할 수밖에 없는 근관치료에서 신비의 작은 작동 소리와 음성은 진료의 새로운 포인트가 된다고 설명했다.

신비는 깔끔하고 엣지있는 디자인 덕분에 근관치료 준비 카트에 나란히 있을 때 보기도 좋고, 눈금자로 근관파일을 재는 번거로움을 없애며 더욱 편한 진료를 가능하게 한 효자템이 됐다.

이 원장은 근관파일이 여러 개 있을 때 파일을 하나씩 신비에 꽂아 측정된 길이를 차트에 기입한다면서 직원들 역시 이 과정을 엄청 재밌어 한다고 귀띔했다.

그는 보존 전공이다보니 근관치료에 특별한 사명감이 있고, 재밌기도 하다면서 진료가 오래 재밌으려면 다양한 변화와 성과, 피드백이 필요한데 신비는 임상가들의 근관치료가 더욱 재밌어질 수 있도록 돕는 작은 노력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디지털 룰러 신비와 같이 치과진료의 디지털화는 이미 치과 진료실 깊숙이 들어와 있는 현실이다.

이 원장은 스마트폰이 우리 일상에서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이 된 것은 디지털의 발전과 위력을 실감할 수 있는 대표적인 예라며 치과진료도 디지털화로 다양한 변화를 마주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원장 역시 디지털 흐름에 맞춰 치과진료를 위한 디지털 워크플로우를 원내에 갖췄다.

진료실에서 구강스캐너로 스캔하고, 이에 기반해 보철물을 디자인한 후 가공해 세팅하는 것이 기본 과정이다.

그는 디지털 도입 후 모든 단계에서 예전의 절반의 노력을 투입해 더 좋은 품질을 얻게 됐다면서 디지털은 영구적으로 기록이 남고, 피드백을 받아 수정할 수 있어 진료의 학습 능력이 엄청 높아지는 특징이 있다고 밝혔다.

신비또한 이 같은 디지털의 기본 특성을 갖고 있다. 수동 눈금자로 작은 눈금을 집중해 읽어야 하는 불편함 없이 더 편리하게 더 정확한 측정값을 얻을 수 있고, 기록과 피드백이 더욱 용이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