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오바이오, 지역 기반 구강건강증진사업에 ‘역할 톡톡’
아이오바이오, 지역 기반 구강건강증진사업에 ‘역할 톡톡’
  • 이현정 기자
  • 승인 2024.02.13 13:41
  • 호수 26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농업인 행복버스 사업 참여 성과 … 링크덴스(Link Dens) 활용도 확대

아이오바이오(대표 윤홍철)가 지난해 펼친 농업인 행복버스의 구강관리 검사 및 구강교육 지원 시범사업에서 95점 이상의 이용자 만족도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농업인 행복버스 사업은 농협중앙회와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고 지역 농협과 연계해 일반 병의원이 없는 지역에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 기반 종합 복지활동이다.

지난해에는 전국 13곳 단위농협에서 2,200여 명 농업인에게 구강건강을 위한 복지 접근성을 높이는 데 기여했다.

이번 사업 종료 후 외부조사기관이 진행한 구강관리 지원 부문 만족도 조사에서 이용자들의 만족도는 95.8(매우 만족 80.2%, 대체로 만족 18.7%)으로 높게 나타났다.

아이오바이오 측은 그만큼 지역사회에서 고령화에 따른 구강관리의 수요가 크고, 이를 충족한 것에 대한 만족도로 풀이했다.

아이오바이오는 이같은 지역기반을 비롯해 취약계층 구강건강증진사업을 효과적으로 실행하는 방안으로 링크덴스(LinkDens)를 제안했다.

링크덴스는 비방사선 방식인 바이오형광검사 장점을 활용해 병의원이나 기업, 개인 등에서 만들어지는 구강건강관리 정보를 연결하고 축적해 구강관리도 평가, 환자관리, 개인맞춤 건강관리 정보를 제공하는 구강건강관리서비스다.

특히 2021년부터 요양 급여화된 정량광형광기를 이용한 치아우식증 검사에 적용되는 의료기기와 직접 연동됨에 따라 효과적으로 맞춤식 구강건강관리를 지원할 수 있다.

다양한 의료기기에서 나오는 정보를 모으고 이용하는 데 나타나는 어려움을 해결하고 있어 2024년에는 지역 기반 구강건강증진 사업에도 적용하고, 국내 치과병의원에서도 사용고객을 확보할 전망이다.

아이오바이오 윤홍철 대표는 올해는 농업인 행복버스와 같은 ESG 유형 사업, 보건소 기반 구강위생검사 및 보건교육 시범사업 등 지역 기반 구강건강증진사업 유형을 확대해 기존의 치과병의원 영역뿐만 아니라 그 외 영역으로 활동을 넓혀갈 것이라면서 최근 이같은 일환으로 서울시 지역아동센터에 어린이용 불소치약과 구강검사기기를 지원한 바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