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주과학회, 치과 인공지능 로봇 종류와 활용법 소개
치주과학회, 치과 인공지능 로봇 종류와 활용법 소개
  • 이지영 기자
  • 승인 2023.09.21 14:49
  • 호수 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제2차 학술집담회’서 치과계 최신지견 정리

대한치주과학회(회장 계승범)가 지난 202397일 경희대학교 치과병원 지하1층 강당에서 ‘2023년 제2차 학술집담회를 개최했다.

‘ChatGPT인공지능로봇을 주제로 열린 이번 학술집담회에는 200여 명이 참석했다.

첫 번째 연자로 나선 이재홍(전북치대 치주과학교실) 교수는 인공지능 챗봇, ChatGPT 연구영역에서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연제로 ChatGPT에 대한 개괄적인 소개부터 Prompt를 이용한 사용방법과 함께 아직 ‘hallucination 오류와 같이 보완해야 할 점에 등에 대해 설명했다.

또한 연구영역에서 사용하기 위해서 사용해야 할 ChatGPT version과 사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설명하고, 추가로 ChatGPT에 관련된 윤리적인 문제와 이에 대한 주의사항을 짚어줬다.

두 번째 연자로 나선 변수환(한림대성심병원 구강악안면외과) 교수는 치과 인공지능 로봇 임플란트을 연제로 현재 의료영역에 사용을 하고 있는 로봇의 종류를 소개했다.

특히 변 교수는 Soft tissue robot(da Vinci robot)Hard tissue robot(MAKO robot)의 차이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을 하고, 치과 영역에서 도입이 된 임플란트 식립 robot의 작동방식(Digital planning, Dynamic guide, Robotic system)에 대해서 설명해 참가자들로부터 호응을 얻었다.

한편 치주과학회는 앞으로도 학술집담회를 통해서 치과계의 최신지견을 정리하고, 지침을 제시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