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보험] 수술용 스플린트와 상고정장치술 적용하기
[치과보험] 수술용 스플린트와 상고정장치술 적용하기
  • 덴탈iN 기자
  • 승인 2023.11.23 11:20
  • 호수 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치과건강보험협회
강수영 공인강사

상악 정중 매복 과잉치 발치, 구개융기 제거를 위해 골융기 절제술 등을 시행한 경우 지혈 및 혈종 형성을 방지하기 위해 압박형 상부자 필요한 경우 수술용 스플린트 혹은 상고정장치를 착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건강보험청구 시 수술용 스플린트와 상고정장치술의 적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중 매복과잉치 발치 혹은 구개융기 절제술을 시행한 경우 지혈을 위해서 위와 같이 병원 내에서 Vacuum Former machine(이하 옴니백’)을 이용하여 스플린트를 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외과적 진료행위와 함께 수술용 스플린트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수술용 스플린트와 상고정장치술의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상대가치점수의 행위 정의에 따라 구분해보겠습니다.

 

수술용스플린트 (Surgical Splint)

적응증

1. 수술을 시행한 후 지혈 및 혈종형성을 방지하기 위한 압박형 상부자가 필요한 경우

2. 조직이식을 시행하는 경우에 술 후 이식 조직을 보호하고 이식편의 이동을 방지하기 위해 수술 전에 수술용 상부자를 제작한다.

실시방법

1. 완성된 석고 모형상에서 경질레진으로 수술용 상부자를 도안하고 레진을 경화시켜서 제작하고 다듬는다.

2. 제작된 수술용상부자를 이용하여 수술부위를 보호한다.

3. 필요한 경우에는 강선이나 굵은 봉합사, 금속 나사 등을 이용하여 상부자를 고정한다.

전형적 사례

상악골 전방의 구개부에 존재하는 매복치의 발치를 시행하고 봉합을 완료한 후 피판의 치유를 촉진하고 발치한 부위에 과도한 혈종형성을 예방하기 위하여 수술용 상부자를 접합시킨다.

청구화면 – 덴트웹프로그램

 

 

상고정장치술[1악당] (Plate Splint)

적응증

연조직창상의 지혈을 위하여 연조직의 압박이 필요하거나 동요치의 고정, 창상의 보호 등의 목적으로 사용한다.

실시방법

1. 인상채득

2. 석고모형상에서 상고정장치를 제작

3. 제작된 모형을 창상부위에 강선이나 봉합사를 이용하여 부착

전형적 사례

출혈성 전신질환을 가진 환자가 치석제거 후에 상악 구개측의 연조직부에서 지속적인 출혈을 보여서 봉합을 시도하였으나 지혈이 용이하지 않아 인상채득 후에 상부자를 제작하고 이를 강선을 이용하여 상악 구개측에 압박부착을 시행하여 지혈을 완료하였다.

청구화면 – 덴트웹프로그램

공개된 행위 정의 및 실시방법에 따라 병원 내에서 옴니백을 이용하여 스플린트를 제작한 경우에는 수술용 스플린트로 산정함이 좀 더 적절할 듯 하고, 건강보험 청구 시에는 재료대, 인상채득, 교합채득, 장치제작 및 장착료는 포함되어 있으므로 별도 산정 불가하고, 장착 시에 산정하여야 합니다.

수술용 스플린트와 상고정장치술에 대해서 구분해보았습니다. 적응증 및 제작한 장치에 따라 구분해서 산정하시길 바랍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