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치과임상 트렌드 ‘미리보기’ 성료
2024년 치과임상 트렌드 ‘미리보기’ 성료
  • 박천호 기자
  • 승인 2024.01.23 10:00
  • 호수 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덴티스, 롯데월드타워 SKY 31서 ‘CLIP 2024’ 100석 가득 메우며 뜨거운 열기
주목할만한 치과임상과 논문 리뷰 및 새로운 변화와 컨센서스 공유

2024년 치과계 임상 트렌드를 알아보는 시간이 마련돼 많은 관심을 모았다.

덴티스(대표 심기봉)가 지난 120일 롯데월드타워 SKY 31에서 시공간의 합병증을 극복하기 위한 임상 연구 트렌드를 대주제로 ‘CLIP 2024(Clinician’s Perspective 2024)‘를 개최했다.

 

분야별 전문가 강연 및 토론

이날 행사에서는 분야별 전문가가 연자로 나서 올해 주목할만한 치과임상과 논문을 리뷰하고 새로운 변화와 컨센서스를 공유했다.

권긍록(경희치대 보철학교실) 학술위원장을 필두로 권용대(경희치대 구강악안면외과학교실) 교수, 박창주(한양대병원 구강악안면외과) 교수, 정의원(연세치대 치주과학교실) 교수, 김성태(서울치대 치주과학교실) 교수, 이동운(원광치대 치주과학교실) 교수, 이규복(경북치대 보철학교실) 교수, 정찬권(정찬권에이블치과) 원장, 허중보(부산치대 보철학교실) 교수가 3개 세션에서 임상 증례를 소개하고 토의형 강연을 펼쳤다.

성공 임플란트 중요 포인트

첫 번째 ‘Human Error and Complication‘ 세션에서는 권용대·박창주 교수가 나서 여러 합병증 관련된 Human Factor에 참가들과 함께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권용대 교수는 성공적인 임플란트 임상을 위한 주요 요소는 환자와 임상가, 생체재료, 다학제 협력 등 4가지라면서 특히 임상가는 환자를 진단하고 치료계획을 수립하며, 자신의 역량을 늘리기 위해 끊임없이 공부하고, 치과임상의 특성상 재료에 대한 고민이 계속되는 가운데 필요하다면 어려운 증례에서 다학제적 접근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즉시 식립 시 고려사항

이어 ‘Surgical Considerations for Immediate Implantation’ 세션에서는 정의원·김성태·이동운 교수가 나서 연구를 통해 근거를 갖게된 Immediate Implant와 치조제의 발치 후 여러 가지 생리적 변화에 대한 최신지견을 소개하고, Immediate Implant 임상증례를 동영상으로 촬영해 수술 시 Step by Step으로 임상가가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짚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정의원 교수는 “Immediate Implant를 할 때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식립 위치라고 강조하면서 과거에 즉시 식립의 적응증은 협측골과 치은 레벨을 유지하기 위함이었지만 현재는 이런 개념에서 벗어나 임플란트 디자인 개선과 다양한 재료로 기능적이고 심미적인 임플란트를 할 수 있는 발치즉시식립이 어렵지 않게 시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임플란트 합병증 극복 노하우

마지막 보철적 관점에서 임플란트 합병증 극복을 위한 Planned Approach’ 세션에서는 이규복·허중보 교수와 정찬권 원장이 나서 보철적인 관점에서 이상적인 심미치료를 위해 고민해 봐야 할 다양한 문제들을 설정하고, 문헌 고찰을 통한 Evidence Base를 제시하면서 그에 따른 실재 임상 증례를 공유했다.

이규복 교수는 많은 문헌에서 장기적인 임플란트 생존율이 95% 이상이라고 보고하고 있지만 성공률로 판단하면 그렇게 높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면서 임플란트의 구성 요소에 의한 합병증도 빈발하고, 임플란트 주위 염증의 발생으로 기능적, 심미적 합병증이 많이 유발되고 있어 유지 관리의 중요성도 높아졌지만 유지 관리를 잘한다고 하더라도 예상치 못한 골 흡수나 연조직 흡수 등의 합병증이 발생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LUVIS CHAIR’ 등 주력 제품 전시

덴티스 관계자는 “CLIP 2024에서 소중한 임상 증례를 공유하고 뛰어난 견해를 보여준 8명의 연자들과 추운 날씨에도 찾아준 모든 참석자들에게도 감사하다덴티스의 새로운 임상 & 커뮤니티 플랫폼 ‘OF’는 치과계 종사자를 이해하고 시각을 넓혀 긴밀하게 연계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면서 많은 관심을 부탁했다.

한편 이날 강의장 밖에서는 지난해 론칭한 프리미엄 유니트체어 ‘LUVIS CHAIR’와 골내 무통마취기 ‘DENOPS-i’, 턱관절 치료기 ‘TM SONO+’, 치과현미경 라이카 M320’, 3D프린터 ‘ZENITH L2’, 구강스캐너 ‘i700’, 덴티스 임플란트 ‘SQ Implant’, 골 이식재 ‘Ovis XENO-B’ 등을 전시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